1.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인 스마트러닝(Smart Learnig)이란 무엇인가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직적이고 일반적인 전통적인 교수, 학습방식을 수평적, 쌍방향적, 참여적 그리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전환하며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모든 기술과 체계를 스마트러닝이라고 합니다. 개방적 참여학습 방식의 학습인프라에 기반하여 개인 교육 수준별로 차별화되고 학습 터미널에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몰입하여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문서에서는 스마트러닝의 특징과 관련 기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기술되어 있습니다.
2. 스마트러닝의 특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스마트 러닝의 특징으로는 자기 주도적, 학습 흥미, 수준과 적성, 풍부한 자료제공, 정보기술의 활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특징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자기 주도적(Self-directed)이란 학생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지향한다는 의미입니다. 학습 흥미(Motivated)는 문자뿐만 아니라 영상,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체험기반의 창의적 학습환경을 만들어 학습 효율을 높이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준과 적성(Adaptive)이라 함은 일괄적인 교육 수준 제공이 아닌 학생 개별의 수준과 적성을 고려한 유연하고 개별화된 학습을 지향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또한 스마트 러닝은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학습과정을 활용한 풍부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을 지향하는 풍부한 자료제공(Resources Enriched)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Techonogy Embedded)하는 것이 스마트러닝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러닝의 요소 기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스마트 러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러닝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클라우드 컴퓨터 등의 단말기와 함께 모바일 네트워크, 와이파이와 같은 네트워크 통신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반 기술이 마련되고 나면 사용자가에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부분에서 다양한 단말기에 맞춤으로 강의를 제공할 수 있는 단말기 적용화 기술, 비대면 환경에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지식공간 구축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능동적으로 상황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반응하게 하는 인공지능 기능, 분야 별 지식 콘텐츠 패키징 기술과 같은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스마트 러닝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에서는 사용자와 학습하는 과정에서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한데 학습자 상황 분석기술, 학습자용 햅틱 기술, 행동인식 기술, 음성, 필기 인식 기술을 스마트러닝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 플랫폼에서 서비스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도 스마트러닝에 중요한 과정입니다. 지능형 에이전트 처리기술, CG 합성기술, 시뮬레이션 기술, 3차원 영상 기술들을 적용시켜 고품질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해야 합니다. 스마트러닝은 사용자와 교육컨텐츠간에 상호작용이 중요하므로 AI알고리즘도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집단지성 학습모델, 시뮬레이션 훈련모델, 가상체험 훈련모델 등 다양하고 복잡한 AI 알고리즘이 스마트러닝 체계를 구축하는데 필요합니다.
4. 스마트러닝과 이러닝(e-learning)은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는가
스마트러닝과 이러닝은 온라인으로 학습을 한다는데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러닝은 이러닝보다는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기존 pc 기반의 이러닝과는 달리 태블릿, 스마트폰 등 휴대용 정보단말을 이용해 이동 중에서도 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개념입니다. 또한 이러닝에서는 전형적인 교육 과정 및 학습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정도로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스마트러닝에서는 지식공유, 협력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비형식 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