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을 활용한 혼합형 학습형태인 플립 러닝이란 무엇인가

1. 정보기술을 활용한 혼합형 학습형태인 플립 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강의보다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수업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을 말합니다. 플립 러닝에서는 교실 수업에서 이루어지던 교수의 강의 내용을 동영상 위주의 멀티미디어 자료로 제작 및 제공하여 수업 전에 사전학습을 하고 수업에서는 토론, 퀴즈풀이,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는 수업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플립러닝의 특징과 플립러닝의 수업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2. 플립러닝의 특징

 플립러닝은 유연한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습하면서 필요할 때 복습하고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교수는 학생들을 항상 관찰하고 모니터링하면서 적절한 상황에 수정을 하는 것이 가능하며, 학생마다 숙달된 것을 증명하고 학습 콘텐츠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학습환경과는 달리 학습자 중심의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 학생들이 교사 중심이 아닌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습내용의 구성을 개인화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결과 피드백을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에서는 학생들에게 적절하고 접근 가능한 학습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기존 자료들과 차별화되어야 하며, 모든 학생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할 때 실시간으로 피드백 가능하도록 준비되어야 합니다.  

3. 플립러닝의 수업 모형

플립러닝의 수업모형
플립러닝의 수업모형

 플립러닝은 기초적인 지식 전달에 있어서는 교수자 중심의 설명식 강의와 상호작용과 같은 학습은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방식입니다. 교수자 중심의 학습 이론과 학습자 중심의 학습 이론 두 가지의 장점을 혼용하는 수업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 수업설계는 요구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프로세스로 설계되는데, 처음 요구분석 단계에서는 교육목표, 학습자와 교수자를 분석하고 교육 내용 및 환경을 분석합니다. 설계 단계에서 교과목 수준과 주차별 단위 수업 수준에 대한 설계를 진행합니다. 교과목 수준에서는 교과목 전반적으로 적용할 레벨에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내용, 평가방법을 설계하고 주차별 단위 수업 수준에서는 세세한 주차별 강의 계획을 수립합니다. 설계가 끝나면 개발 단계를 진행하게 되는데, 설계 및 개발 결과물에 기반하여 온라인 수업과 면대면 수업에서 활용할 콘텐츠 및 수업자료를 개발합니다. 설계 및 개발 결과물에 기반하여 온라인 선행학습, 교실에서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활동, 사후 정리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실행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 교육 운영 이후 해당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이었는지 평가하는 활동을 수행합니다. 

 플립러닝은 수준별 학습과 심화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자기 주도 학습, 반복학습이 가능하며 사전 학습으로 오프라인 수업의 이해력과 집중력이 향상되는 이점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사와 학생이 수업 준비에 부담이 커질 수 있으며, 오프라인 수업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