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 게임이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게임이란 클라우드 방식으로 어떤 기계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게임도 음악이나 동영상처럼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서비스를 받는 모델로 변화하고 있는데, 사용자의 기기가 아닌 클라우드의 서버에서 게임이 실행되고 네트워크를 통해 화면을 송출하는 스트리밍 방식으로 게임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클라우드 게임의 아키텍처와 서비스 동향에 관해 기술되어 있습니다.
2. 클라우드 게임의 아키텍처를 어떻게 구성되는가
클라우드 게임은 PC, 모바일 콘솔 등 기기간 제약 없는 서비스가 가능하고 콘텐츠의 소유에서 서비스 가입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서비스입니다. 또한 접속하는 PC나 게임 콘솔의 성능과는 무관하게 최신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은 GaaS(Game As a Service)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게임 접속과 함께 원격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이 구동됩니다. 서버에서 출력된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는 코덱을 이용한 인코딩 과정을 거쳐 네트워크 패킷으로 전송됩니다. 이렇게 전송된 패킷이 사용자의 다양한 기기에서 받아 게임을 재생하는 프로세스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는 동안 단말기에 연결된 입력장치를 통해 게임 조작 신호가 다시 서버로 전달되게 되고, 게이머의 입력 신호가 서버에서 처리되어 게이머의 조작이 실제 게임이 반영되게 됩니다.
클라우드 게임의 구성요소 Frontend, Backend, Client로 구분됩니다. Frontend는 게임과 플랫폼, 서비스들로 이루어지는데 게임의 외직인 기능을 제공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구동된 게임의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코덱으로 압축 및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Backend에서는 게임 데이터베이스, Analytics가 모여 있는데, 게임 상태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분석과 게임 플레이 이벤트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스택이 데이터 저장 및 분석 작업을 수행합니다. 마지막 클라이언트 부분에서는 전달된 데이터를 디코더를 통해 화면으로 출력하고 클라이언트 단발에 연결된 입력기기들의 신호를 받아 서버에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3. 클라우드 게임 사례
클라우드 게임은 다양한 게임사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서비스명과 게임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표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명 | 기업 | 사례 설명 |
플레이스테이션 나우 | 소니 | PC나 PS4 콘솔에서 PS4와 PS3게임을 스트림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개별 게임을 렌트하거나 월 서비스에 가입해 600여개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지포스 나우 | 엔비디아 | PC 게임을 안드로이드 TV 기반 셋톱이나 태블릿을 통해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
xCloud | MS | X박스 게임을 PC, 콘솔, 모바일 기기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애저 클라우드 게임 서버를 활용하며 엑스박스 라이브를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SDK를 공개하여 크로스 플랫폼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
스테디아 | 구글 |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4K 해상도와 초당 60프레임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지원합니다. 구글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에티 | 엔씨소프트 |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PC게임을 스트리밍 받고 리모트 플레이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 처럼 다양한 게임회사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보면 게임 시장이 클라우드 게임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하나의 단말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본인이 게임을 소유하는 형태의 게임의 인기는 점점 시들어가고 다양한 기기에서 시간, 공간의 제약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별로 구매하는 형태가 아닌 구독 형태의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으며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게임 구매 방법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