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정보 속에서 개인의 최적화 정보를 제공해주는 웹3.0은 무엇인가

막대한 정보 속에서 개인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웹 3.0은 무엇인가

 개방과 공유, 참여를 통해 이용자를 서로 연결해주던 웹 2.0 시대에서 막대한 정보 속에서 개인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웹 3.0 시대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웹 3.0은 시맨틱(semantic) 웹으로 구성하여 메타데이터와 온톨로지 기술을 기반으로 정보를 서로 연결하여 검색어의 의미에 맞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웹 3.0의 특징과 웹 3.0 에서 사용되는 기반 기술에 대해 기술되어 있습니다. 

웹 3.0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웹 3.0은 대용량으로 쌓인 웹사이트의 정보들을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웹에 참여한 다수의 개인 또는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다방향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텍스트뿐만 아니라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존 웹에서 이용자들은 제공되어 있는 정보를 단순히 열람하거나 퍼가는 정도였다면 웹 3.0에서는 공유한 정보를 정당하게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지닌 정보로 재생산하는 시스템의 웹서비스입니다. 

 스마트 폰처럼 모바일 단발기의 등장과 SNS의 등장으로 실시간 검색, 실시간 방송, 실시간 매쉬업, 실시간 교통현황, 실시간 쇼핑 정보 등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도 웹 3.0의 특징입니다. 또한 블로그처럼 자신만을 보여주기 위한 전시공간이 아닌 대량 생산되는 정보들로부터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보여줄 수 있는 맞춤형 웹, 웹이 현재 상황을 인식하여 수많은 내용 중 필요한 내용을 재배치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인식 기능도 웹 3.0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웹 3.0은 어떠한 기술로 구현될 수 있는가

 웹 3.0은 시멘틱 웹, 정보 수집, 질의 분석, 색인 등의 과정을 거쳐 구현될 수 있습니다. 각 기능의 상세 내용은 아래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1 시멘틱(Semantic Web)

 시멘틱은 정보의 의미와 관계를 메타 데이터를 통해 작성하고, 그러한 메타 데이터를 질의할 수 있는 질의 언어를 이용해 정보를 추려내고 검색하는 웹 기술을 말합니다. 인간이 사용하는 정보체계를 기계가 판단하고 기계와 인간이 같이 웹 정보를 동일하게 인식하기 위한 표준을 정의하고 용어를 활용하기위한 기술입니다. 정보를 제공하고 찾아내 판단하는 지능을 만들어 웹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사람과 동일하게 정보를 입력하고 수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상황인식 기술

 인간 사이에서는 다양한 context가 종합적으로 사용되고 교감됩니다. 이처럼 개인의 특성이나 개인이 원하는 정보에 대한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갱신되는 과정을 통해 웹은 학습되면서 개인화된 지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3 개인화 기술

 Agent를 활용하여 웹 정보를 개인별로 분류, 수정, 갱신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별로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4 Agent

 에이전트는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주체가 되는데, 이용자가 원하는 상황과 의도를 파악하고, 자립적인 판단에 의해 처리하는 기능을 가진 지능적인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헹하며 인터넷 상의 정보를 실시간 자동적으로 수집해서 데이터베이스 화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습니다. 

5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면 어떤 단말기로든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구글 캘린더, 구글 문서 등이 대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의 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