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추워지면서 밖에서 운동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저는 요즘 집에서 필라테스 후 폼롤러를 이용해 근막 이완 마사지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운동 후나 추위에 떨어 몸이 뻐근할 때 폼롤러로 간단히 마사지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근막 마사지와 붓기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폼롤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폼롤러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폼롤러란 무엇인가?
폼롤러(Foam roller)는 합성수지로 만든 원통 운동 도구입니다. 예전에 통나무를 이용해 근육을 이완하던 것에 유래하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폼롤러는 체형과 유연성 개선에 큰 도움을 주며 근육 단련과 이완에 효과적입니다.
폼롤러를 이용하면 '근막 이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약간와 통증과 함께 시원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막은 인체의 신경, 혈관, 근육을 감싸고 있는 조직으로 , 다른 인체의 구성 조직들을 결합해 몸의 형태를 보존하는 역할을 해주는 곳입니다. 이곳이 긴장하게 되면 근육에 통증이 발생하고 부종이 증가하며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이렇게 긴장한 근막을 폼롤러를 이용해 마사지하면 근막을 압박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유동적인 상태로 변화시켜 근막이 유착된 것을 분해해줍니다. 또한 혈관의 확장을 유도하여 근육에 적절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운동 후 생기는 지연성 근육통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폼롤러를 이용해 근막 이완 효과를 누리려면 매일 10분씩 마사지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폼롤러의 종류와 선택 방법
폼롤러는 EVA, EPP, 지압 폼롤러와 같이 다양한 재질과 형태가 존재합니다.
EVA 폼롤러는 탄력이 강화된 소재로 부드럽고 유연성이 높으며 충격에 강하고 흡수력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하기에 용이하며 유연한 쿠션감으로 초보자에게 적합한 소재입니다.
EPP폼롤러는 근육 마사지를 위해 EVA 폼롤러보다 좀 더 강한 자극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강도는 EVA 보다 강하며 중급자에게 적합합니다. 지압 폼롤러는 지압돌기가 있어 마사지 하기에 용이합니다. 강도는 EPP 보다 유연하지만 강한 지압 효과를 이용해 집중적으로 자극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길이도 30cm~95cm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저는 평소 마사지를 받을 때도 강한압을 좋아하고 자리를 크게 차지하지 않는 폼롤러를 원했기에 33cm의 마사지 폼롤러를 선택하였습니다.
운동 후 종아리도 풀어주고 겨드랑이 안쪽에 림프절이 있는 곳을 마사지해주면서 근막 이완을 해주고 있습니다. 마사지 폼롤러이기 때문에 강한 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아프면서도 시원함이 느껴집니다. 종아리의 붓기와 알을 풀어주고 림프 마사지를 하면서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폼롤러로 근육을 너무 강하게 자극하면 멍이들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폼롤러를 사용할 때는 한 부위에 너무 오래, 너무 강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로 마사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압력과 강도를 조절하면서 본인에 맞게 스트레칭해주시면 됩니다.
폼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 방법
링크된 동영상을 활용하여 폼롤러 마사지 꾸준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몸이 확실히 가벼워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 폼롤러 마사지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