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인간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컴퓨터란 무엇인가

1. 언제 어디서나 인간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컴퓨터란 무엇인가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란 컴퓨터를 모듈 별로 분해하여 각각의 모듈들을 의복 또는 신체에 분산해서 착용하는 컴퓨터 기술을 말합니다. 컴퓨터와 이동통신기술, 가상현실 기술이 복합적으로 필요한 분야이며 컴퓨터 기술뿐만 아니라 물리, 의류, 심리, 전기, 기계 등 다양한 분야와 서로 긴밀하게 협동하여 연구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미래 컴퓨팅 시스템입니다. 사용자가 언제나 컴퓨터를 신체에 일부에 부착하고 다님으로써 '어디에서나 사용될 수 있다'는 요건을 만족시키는 컴퓨팅 시스템을 일컫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웨어러블 컴퓨터의 요소 기술과 어떠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되어 있습니다. 

2. 웨어러블 컴퓨터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웨어러블 컴퓨터의 개념도
웨어러블 컴퓨터의 개념도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은 착용감, 항시성, 안정성, 사회성 등을 기본 기능으로 하며 의류 형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한쪽 눈을 덮을 수 있는 작은 스크린인 HMD(Head Mounted Display)는 안경처럼 머리에 쓰고 대형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영상표시장치입니다. 휴대하면서 영상물을 대형 화면으로 즐기거나 수술이나 진단에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영상표시 장치입니다. 카메라를 인체에 부착하여 사용자의 시선에 보이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도 있고 적외선 키보드나 팔 장착 키보드,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해 컴퓨터의 입력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된 정보를 분석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형태로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다양하게 출력 가능합니다. 장치 간 연결에서는  WLAN, IEEE802.11b, 블루투스 등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실시간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합니다. 

3. 웨어러블 컴퓨터의 기술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웨어러블 컴퓨터에 사용되는 기술은 크게 입력 기능과 출력 기능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각 기능에 대한 상세 설명은 아래의 표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구분 분류기준 특징 핵심이슈 예시
입력 기능 컴퓨터 시스템 중심의 인터랙션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학습하여 장치의 언어로 사용자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전달합니다.  착용성, 사용성을 고려한 인터랙션 모델을 구성해야합니다.  1. 직물버튼
2. 착용형 키보드
3. 손가락 마우스
사용자 중심의 인터랙션 컴퓨터 시스템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합한 반응을 제공합니다.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간의 소통을 위한 인터랙션 모델을 반영합니다.  1. 제스쳐
2. 모션
3. 아이트래킹
4. 헤드트래킹
출력 기능 시각
(착용형)
착용 디스플레이 모듈을 통해서 시각정보를 제공합니다. 착용성 및 유연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1. HMD, EGO
2. 발광의류
3.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시각
(투사형)
착용한 프로젝터의 영상 투사를 통하여 시각정보를 제공합니다. 착용성 및 환경변화에 적용하는 프로젝션 영상을 제공합ㅂ니다. 착용형 프로젝터
(Laser, LED 등)
촉각 신체와의 근접성을 활용하여 피부자극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위치, 종류, 목적, 착용성 등에 적합한 자극 생성이 중요합니다. 1. 진동 네비게이터
2. 촉각 피드백장치
청각 제한된 환경에서 음향을 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의부 환경 적응형 음향정보가 저장되어야 합니다. MP3 자켓

4. 웨어러블 컴퓨터는 어떠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

 웨어러블 컴퓨터는 의료, 군사, 대형매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의료분야에서는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한 환자에게 이용될 수 있고 원격지 처방에 활용 가능합니다. 군사분야에서는 군인들에게 웨어러블 컴퓨터를 보급하여 GPS와 연계를 통한 위치 탐색과 현재 군인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대형매장에서 상품을 비치 및 분배하는데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을 적용하여 물품의 위치를 쉽게 탐색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