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설기술, 환경, IT의 융합 패러다임인 BEMS 란 무엇인가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 파악 및 BAS(Builing Automation System)에서 측정된 외부 온, 습도와 같은 환경변수와 설비운전 추이를 종합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비의 최적 운전을 위한 정보 분석 빛 시뮬레이션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BEMS(Buil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이라고 합니다. 건설기술과 환경기술, IT 등의 융합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빌딩 에너지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BEMS의 개념도 및 기능 요소와 ESS(Energy Storage System)에 대해 기술되어 있습니다.
2. BEMS의 개념도 및 기능 요소
냉동기, 공기조화기, 온수보일러와 같은 Device에서 생성된 측정값 Controller(DDC: Direct Digital Controller, ICU: Intelligent Control Unit)를 통해 BEMS server로 취합되며 이 취합된 데이터를 이용해 에너지 절감 요소를 분석하는 과정으로 BEMS는 동작하게 됩니다.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소비량을 파악하고 설비별, 종별, 업무용도 별 소비량을 나눠 파악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각종 보고서로도 작성될 수 있으며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 히스토리 값, 에너지 사용량 예측과 같은 빅데이터 분석기술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절약 시뮬레이션, 실내 쾌적성 평가 등의 기능으로 최적의 에너지 사용으로 효율적인 빌딩관리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CO2 관리 기능을 적용하면 건물의 에너지 소비량 파악 및 CO2 환산이나 CO2 배출량 절감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 및 분석 결과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CO2 배출 정책을 수립하거나 실제 빌딩 운영 시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빌딩 에너지 관리를 위한 ESS(Energy Storage System)란 무엇인가
해마다 여름철이면 전력난 때문에 개문냉방 단속에 실내 온도 높이기 등 비상대책이 가동되는데 ESS 전력 저장장치가 보급되면 남는 에너지는 저장해놓았다가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가능해집니다. ESS는 빌딩이나 사업장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통합적인고 체계적인 경영전략을 추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과 경영 측면이 조화된 에너지 관리 및 분석 시스템을 말합니다.
ESS의 구성요소에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PCS(Power Conditioning System), PMS(Power Management System)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BMS는 배터리의 안전상태와 고장 유무를 진단하고 배터리의 온도와 셀 벨런싱을 제어하는 기능을 하며 PCS는 배터리의 직류 전력을 교류로 변환 및 전력을 공급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PMS는 네트워크와 전력 전지 기술 기반으로 스마트 통합관리 및 전력 수요 분석과 분산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