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공 지능(AI)과 로봇공학이 융합되어 새로운 기술의 장을 열고 있는 놀라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GR00T 프로젝트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과 같은 방식으로 세계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서론에서는 GR00T 프로젝트가 로봇공학 분야에 가져올 혁신적인 변화와 그 의미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엔비디아의 GR00T 프로젝트란
엔비디아는 인간형 로봇의 학습 방식을 혁신할 것으로 기대되는 GR00T, 즉 Generalist Robot 00 Technology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시뮬레이션과 실제 세계에서 인간형 로봇의 학습을 변화시킬 일반 목적의 기초 모델을 제공합니다.
GR00T 모델의 핵심 기능
GR00T 모델은 엔비디아 GPU 가속 시뮬레이션에서 훈련되어, 소수의 인간 데모를 통한 모방 학습과 엔비디아 아이작 랩(NVIDIA Isaac Lab)을 사용한 강화 학습, 비디오 데이터로부터 로봇 동작을 생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로봇 학습 및 조정을 위한 엔비디아의 기술
엔비디아는 GR00T를 대규모로 훈련하기 위해 엔비디아 아이작 랩을 개발하고, 훈련 및 추론 워크플로우를 조정하기 위해 엔비디아 OSMO, 즉 컴퓨트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엔비디아 DGX 시스템, 엔비디아 OVX 시스템, 엔비디아 IGX 및 엔비디아 AGX 시스템을 통해 하드웨어 인 더 루프 검증을 수행합니다.
인간형 로봇을 위한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 Jetson Thor
엔비디아는 인간형 로봇을 위한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인 Jetson Thor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고 사람과 기계와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모듈식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합니다.
GR00T 프로젝트는 단순히 기술적 성과를 넘어서,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 사회의 모습을 그려냅니다. 로봇이 인간의 언어와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은 우리 삶의 많은 영역에서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