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로나가 감소세가 줄어들 듯하면서도 끝나질 않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코로나19뿐 아니라 독감까지 걱정이 되는 실정인데요. 11월 7일부터 일반 성인들이게도 코로나 2가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2가백신에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2가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신규로 맞을 수 있는 코로나 2가 백신이란?
코로나 2가 백신은 코로나 발생 초기에 유행한 바이러스와 함께 현재 유행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까지 예방이 가능한 백신을 말합니다. 처음 코로나 백신이 도입되었을 때 접종했던 코로나19 백신은 단가백신이었습니다. 그돟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계속해서 변이를 일으켰기 때문에 새로 2가 백신이 도입되었고 60세 이상의 고령과 건강취약계층은 미리 접종 권고로 많은 인원이 2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10월 27일부터 2차까지 접종을 마친 일반인에게도 2가 백신 접종이 허용되었고 11월 7일부터 본격적으로 접종이 시작되게 된 것입니다. 2가 백신은 기초접종(1,2차)를 완료한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1회만 접종이 가능합니다. 또 한 마지막 접종 후 4개월이 지나야 하고 코로나 확진 후 4개월이 지나야 합니다. 코로나에 걸린 적이 있더라고 재감염의 위험은 계속 있으니 확진 후 4개월이 지났다면 2가백신 접종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가 백신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
여기서 잠깐 코로나 변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올 3~4월에 있었던 코로나 대유행은 코로나 오미크론(BA,1)에 의해 주로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몇개월 지나지 않아 BA.1 변이보다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BA.2)가 주로 유행했고, 이어서 BA.4 및 BA.5가 더 높은 전파력으로 유행을 주도하였습니다.
11월 7일부터는 오미크론 초기 변이 BA.1을 이용한 모더나와 화이지가 도입되어 접종이 시작됩니다. 화이자 BA.4/5 백신 접종은 11월 14일 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현재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BA. 5를 예방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사전예약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11월 14일 이후 카카오와 네이버 잔여백신 예약 시스템을 이용해 BA. 4/5 백신을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2가 백신들은 모두 mRNA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mRNA 백신에 이상이 있었거나 접종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유전자 재조합 백신(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해외 주요 국가에서는 2가 백신을 우선전으로 권고 하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BA.4/5 기반이 2가 백신을 권고하고 이외의 백신은 활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에서는 BA.1 기반과 BA.4/5 기반 백신을 동일 수준으로 권고하고 있고, 2가 백신을 접종할 수 없는 경우에 기존 백신의 접종을 하게 됩니다.
2가백신 예약방법은?
두가지 방법으로 코로나19 2가 백신 예약을 진행해보았습니다. 먼저 예방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kdca.go.kr))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완료하였습니다. 예약대상 백신 선택 부분에서 어떠한 백신을 맞을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네이버 잔여백신 예약으로 접속해보니 현재는(11월 7일 기준) BA.1 2가 백신만 잔여백신에서 확인이 되었습니다. 잔여백신 사이트에서 BA.4/5 백신은 11월 14일부터 예약 가능합니다.
코로나 이야기를 언제까지 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일상이 많이 회복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코로나의 유행은 끝나질 않고 있습니다. 개인 위생와 예방접종으로 코로나로부터 건강을 잘 지켜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