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19세에서 34세 미만이시라면 신청할 수 있는 창년도약 계좌 알고 계신가요?? 2023년부터 청년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청년도약 계좌가 2024년 확 달라졌습니다. 어떠한 점이 달라졌고 혜택을 받기위해서는 어떻게 신청해야하는지 알기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 계좌란 무엇인가?
청년도약 계좌는 2023년부터 시작된 정부의 청년지원 정책으로,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돕는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이 계좌에 가입하면 5년간 매월 최대 70만원을 납입할 수 있고, 정부가 매월 최대 6%의 기여금을 지급해줍니다. 또한,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 시에는 총 5,0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청년도약 계좌가 달라진 점은 뭘까?
- 청년희망적금 만기 시, 일괄 납부가 허용됩니다. 2월부터 청년희망적금 만기 예정 가입자는 만기 시 적립금을 청년도약계좌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월 50만원 씩 2년 낸 청년희망적금 1,200만원을 일시 납부 시, 청년도약 계좌 18개월 간 70만원 낸 것으로 간주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비과세 기준이 확대됩니다. 직전 과세기간 소득 확정 이전에는 전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취업이나 이직 등으로 소득이 늘어나도 과세기간 소득 확정 전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면 전전년도 소득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추가 혜택 확인하기
청년도약 계좌 신청방법은?
구체적인 지원 대상으로는
- (나이) 만19세~34세 청년 이하 (병역복무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
- (개인소득) 총급여액 7,500만원 (종합소득 6,3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자
- (가구소득)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는자
- (금융소득종합과세) 작년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취급은행의 앱(App)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신청할 수있습니다. 취급은행은 12개 은행(SC제일,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부산,대구,광주,전북,경남) 앱이 있습니다. 금리는 은행마다 다르게 적용받는데 은행연합회에서 편리하게 금리 비교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청년들을 위한 도움의 손길, '청년도약 계좌'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우리 청년들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이러한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두가 희망찬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날이 오길 바라겠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