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양방향 단속 카메라가 도입되어 교통 법규 준수를 강화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양방향 단속 카메라의 원리, 속도 측정 방법,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카메라의 위치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양방향' 과속카메라로 3달간 2천 건 적발
양방향에서 오는 자동차 앞번호판과 뒷번호판을 동시에 찍어 도로 위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적발하는 '양방향 무인단속 장비'에 이륜차들이 대거 단속됐습니다.
- 2024년 3월 14일 MBN 뉴스
양방향 단속 카메라의 원리
양방향 단속 카메라는 도로의 양 방향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차량이 접근할 때 전면 번호판을, 지나간 후에는 후면 번호판을 촬영할 수 있어, 차량의 정확한 식별과 단속이 가능합니다.
양방향 단속 카메라의 속도 측정 방법
양방향 단속 카메라는 고급 이미지 처리 기술과 속도 감지 센서를 활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이 카메라는 레이더 센서를 탑재하여 도플러 효과를 이용해 차량의 속도를 관측합니다. 레이더는 멀리서 다가오는 차량에 전파를 보내고, 반사파를 통해 속도를 측정합니다.
양방향 단속 카메라 설치 위치 확인 방법
양방향 단속 카메라의 설치 위치는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법규 위반 행위가 자주 일어나는 곳에 설치됩니다. 설치 위치는 경찰청이나 지방 자치단체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맵에서도 양방향 단속 카메라는 후면으로 표시된다고 합니다.
주요 지역의 양방향 단속카메라 위치는 아래의 링크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서울경찰청 양방향 단속 카메라 운영장소
>>대구경찰청 양방향 단속 카메라 운영장소
양방향 단속 카메라의 장점
정밀하고 정확한 측정
고도화된 이미지 처리 기술과 속도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 감시
두 개의 차선을 동시에 감시할 수 있어, 운전자가 어느 방향으로 주행하든 상관없이 위반 차량을 적발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예방
전 후방 번호판 판독 능력과 다차선 감시 기능을 통해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보행자 보호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주택가의 좁은 도로와 같이 차량 속도를 줄여야 하는 곳에서 유용합니다.
이륜차 단속 가능
앞 번호판이 없는 이륜차의 과속, 신호위반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단속할 수 있어 오토바이 과속으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